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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미래차 산업 국가비전 선포①

미래 자동차 시장 선점 위한 구체적 계획과 로드맵

유지혜 기자  |  2019-10-17 14:35:07
최종수정 : 2019-11-08 15: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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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 자동차 산업은 경계가 무한 확장되는 대변혁이 진행 중이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당분간 1% 내외의 저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 및 환경규제 강화 등으로 촉발된 친환경화(내연기관차의 시장부진 속에서 전기차 시장 크게 확대(테슬라, BYD 등))·지능화(IT기업 중심으로 자율차 개발 및 사업화 빠르게 추진(구글 웨이모 등))·서비스화(스마트폰, O2O 플랫폼 기반 공유이동수단 확산(우버, 디디추싱, 그랩 등)) 등의 혁신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 2030년 미래차 시장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이동서비스 산업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자료=청와대]

정부는 지난 10월15일 ‘미래자동차 국가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고, 2030년 미래차 세계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의지와 전략을 담은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화성시)에서 경제부총리, 산업부·국토부·과기부·환경부·중기부 장관, 금융위원장, 경찰청장, 미래차 관련 대·중·소기업, 유관기관 등 200여명 참석한 가운데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미래차산업 비전선포식은 미래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비전과 목표를 함께 공유하고, 선제적인 대응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기존 미래차관련 정책들의 유효성을 점검하고, 미래차산업의 비전과 목표, 법·제도·인프라 구축 등의 정책과제를 대폭 보완해 ‘미래차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했다.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는 산업화를 일찍 시작한 나라들을 뒤쫓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그 결과 연간 자동차 생산 400만대, 세계 7위의 자동차 생산 강국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 “미래차 시대에 우리는 더 이상 추격자가 되지 않아도 된다”며 “(이는) 동등한 출발점에 설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미래차 시대와 함께 기존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 축소에 대비해야 한다”며 그 대책으로 “기존 부품업계의 사업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규제혁신으로 융합부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같은 새로운 시장을 열어 신규 일자리로 전체 일자리가 늘어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미래차 산업 추진성과

세계 주요 국가들의 미래차 전환은 예상보다 빠르게 추진 중이다. 세계 완성차 회사들은 구조조정과 함께 미래차 관련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각국의 정부도 미래차의 개발과 도로운행 등을 위한 인프라 구축(통신, 충전소), 대규모 실증단지 마련 등을 추진 중이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15년 이후 급감한 국내 자동차 생산 및 부품기업들의 경영위기에 적극 대응해 왔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생산은 전년동기 대비 2019년 1월부터 8월까지 생산 1.1%, 수출 1.9% 상향하는 등 반등하고 있다. 또 많은 1차 협력기업 등 부품기업들(83개 상장사)의 경영실적도 매출 7%, 영업이익 26% 증가로 개선됐다.

친환경차는 2019년 9월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 등 민관 협력을 통한 노력으로, 전기차 보급은 2016년 대비 2019년 8월 약 7배 증가(누적 기준)했고, 수소차 보급은 동 기간 대비 약 34배 증가(누적 기준)했다.

자율주행차는 지난해 2월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범운행 등을 통한 기술축적과 같은 해 12월 대규모실증단지(K-City) 완공 등 기반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2030년 미래차 글로벌 시장 전망/자료=국토교통부]

국내 자동차 산업의 도약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에 미래차 전환은 큰 위기이자 기회다. 우리나라는 2018년 기준 세계 자동차 생산 7위(403만대)이자 자동차 산업이 국가 경제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어, 미래차 전환에 충분히 대비하지 못할 경우 국가 경제의 성장동력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동시에 세계 미래차 시장은 기존 자동차 시장과 달리 아직은 확실한 강자가 없는 가운데, 우리 자동차 산업이 크게 도약할 기회이기도 하다.

정부는 자동차 완성차사 및 부품업계와 통신·소프트웨어·반도체 업계, 자동차 관련 노조, 학회 등과의 간담회를 통해 미래차 전환의 위기감을 토대로 폭 넓게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해 2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 같은 해 11월 자율주행 규제혁파 로드맵 등 기존 정책의 유효성을 점검, 법·제도·인프라 구축 등의 시기와 내용을 조정하고 구체화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이 세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필요한 ‘2030년 미래차 산업’ 비전과 민·관이 함께 추진할 전략을 도출했다.

정부는 ‘203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추진을 통한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2030년 전기·수소차 국내 신차 판매비중 33%, 세계시장 점유율 10% △2027년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자율주행(레벨4) 세계 최초 상용화의 두 가지 목표를 설정했다.

또 향후 10년간 우리 미래차 산업이 나아갈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보급 가속화를 통해 세계시장 적극 공략 △2024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제도·인프라(주요도로)를 세계 최초 완비 △민간투자(60조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 신속 전환 등 ‘3대 추진전략’도 제시했다.

[스마트카 시장 개념/자료=국토교통부]

정부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의 경쟁구도가 끊임없이 변하고 있고, 주요국·글로벌 기업이 ‘같은 출발선상에 위치’해 있지만 국내 산업의 강점을 활용하고, 빠르게 대응한다면 미래차 경쟁력 세계 1위 가능성은 달성 가능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정부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핵심요소는 제조역량과 성능, 충전인프라다. 우리는 차량플랫폼, 전기배터리, 수소연료전지 등 핵심영역 모두를 국산화해 수출 중이며, 차량성능도 세계최고 수준이다. 계획된 충전소 구축계획 등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간다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보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자율주행차 발전을 위해서는 전동화기반, 자율주행기능, 통신 등 인프라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한데, 우리는 수소·전기차 등 탄탄한 차량 전동화 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율주행기능 중 우리 강점인 반도체 기술기반을 활용 시 핵심부품(주위환경 인지 센서 등) 국산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번 행사가 개최된 경기 화성 소재 현대차 기술연구소는 주행시험장, 디자인센터, 충돌시험장, 재료 연구동 등을 갖춘 우리나라 최대 자동차 연구소다. 현대차가 출시한 모든 전기·수소차가 이곳 기술연구소에서 개발됐고, 레벨3 및 레벨4 등 자율주행차도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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